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59 - 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분화가 자아탄력성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D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여학생 총 216명이었다. 측정된 결과는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분화, 자아탄력성 및 대인관계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다. 따라서 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및 대인관계 향상을 위해 대학생들의 자기이해를 통해 충분한 자기입장표명과 더불어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수용함으로써 자기분화수준을 높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자기분화의 하위요인인 자기입장이 자아탄력성을 잘 설명해 준다. 따라서 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보충하기보다 장점이 무엇인지를 찾아서 이를 더욱 계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지속적인 상담조력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자기분화의 하위요인인 자기입장과 정서적 단절이 대인관계를 잘 설명해 준다. 따라서 대학생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하여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자신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내면 성장 프로그램 및 의사소통 프로그램 교육에 대한 적용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61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