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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81 - 9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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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읽기 기술들을 습득한 유아들은 이후에도 책읽기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읽기를 배우는데 어려움을 경험한 유아들은 학령기를 통해 계속해서 읽기에 문제를 가지는 경향이 있다. 청각장애 유아들은 또래 비청각장애 유아들보다 읽기 장애에 더 취약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유아를 가진 어머니들이 자녀들과 조작(manipulative) 및 이야기(narrative) 책읽기 동안 사용하는 언어기술들을 조사하고자 함이었다. 청각장애를 가진 네 명의 미국인 어머니들이 연구대상이었다. 책읽기 동안 각각의 어머니-유아 한 쌍으로부터 수집된 언어샘플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네 명의 어머니들은 조작 및 이야기 책읽기 상호작용에서 낮은 수준의 언어기술들을 사용하였다. 또한 전반적인 촉진 언어기술 사용은 이야기 책읽기보다 조작 책읽기에서 더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청각장애유아를 가진 부모들과 유아교육전문가들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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