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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69 - 29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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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등교육분야에서 동남아시아국가들과의 국제교육개발협력 방안을 탐색하고 그 방안의 실행 절차에 대해 논의한 것이다. 동남아시아국가들과의 국제교육개발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그들이 필요로 하고 있는 중등교육분야의 발전 방향을 살펴보고, 그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그들과의 교육발전 협력 관계 차원의 국제교육개발협력 거시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동남아시아국가들은 직업교육의 활성화,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발, 그리고 지역차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등을 통해 중등교육발전에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적극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국제교육개발협력을 이끌기 위해, 우선 동남아시아국가들의 교육적․경제적 상황에 따라 그룹핑을 한 차별적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교육시설 제공과 교육발전모델 및 정책 연수부터 주도 기관 지정․운영까지의 4단계 동남아시아국가와의 국제교육개발협력 추진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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