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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5집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5 - 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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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시각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잠재하는 어떠한 한계를 해소하기 위한 한 연구이다. 이미지 시대에 대한 미술교육의 대응으로 부상하여 많은 관심을 모은 시각문화교육은 학습자에게 비판적 사고 와 역량강화라는 가능성을 제공하려던 담론이었다. 이 연구에서는 시각문화교육의 긍정적인 기여에도 불구하고 문해력, 비판성과 연관된 담론과 교육 실천들이 현실의 시각문화가 지닌 잠재적 가능성과 위 협을 생산적으로 간파하고 의제화 하는데 성공적이지 않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이를 검토하기 위 해 시각문화교육의 논리가 구상되던 초기 국면을 던컴의 논의를 통해 살펴본다. 이는 시각문화교육의 이론 안에 보편적으로 내재된 약점의 원인을 찾고자 하는 이유에서이다. 나아가 들뢰즈와 과타리의 사 유를 빌어 시각문화교육을 논리를 검토해 본다. 이 점은 시각문화교육의 이론 외부에서 그것의 다른 가 능성을 구성하기 위한 시도이다. 이를 통해 시각문화교육이 전제하는 재현 체계와 동일성의 정치학을 벗어나 차이와 생성의 체계로 변화하는 가능성을 타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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