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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금단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3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93 - 11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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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황순원의 1953년도 문학작품인 「소나기」를 원천으로 하여 그동안 영상으로 제작된 1978년도의 영화 <소나기>, 1987년도의 TV 베스트셀러극장 <소나기>와 2005년의 HDTV 문학관의 <소나기>를 연결해서 논의해보려고 한다. 동명의 제목을 갖고 있는 영상 매체의 <소나기>는 소설「소나기」의 기본적인 서사를 다루고 있어서 우리에게 익숙한 내용으로 보편적인 정서를 불러일으키기에 적합하다. 이런 특성 때문에 「소나기」는 영상매체로 변용될 때 우리에게 익숙한 것 같지만, 늘 새로운 ‘소나기’로 이야기가 변용되어 다가온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황순원의.소나기.를 원천으로 하여 영상으로 제작된 3편의 <소나기>는 시간차와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 공통적인 서사가 각 영상매체마다 새로운 차이를 갖고 있으며, 3편의 <소나기> 또한 각기 다른 상징이미지로 의미를 만들고 있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형상화되는지 비교하는 장을 마련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소나기’ 서사의 기본구성 비교
Ⅲ. 서사전략을 위한 장치로서의 상징이미지
Ⅳ. 나가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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