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23 - 3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골프클럽 구매자들이 클럽 구매시 대안평가를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고, 주요 평가 속성은 무엇이며, 골프클럽 구매에 있어 원산지 정보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대전에 거주하고 골프클럽 구매 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먼저 표본추출을 위해 대전 소재 10개 골프연습장을 선정한 후,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추출법을 사용하여 총 4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 중 339명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골프클럽 구매시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가기준은 정확성이며, 다음으로 비거리, 타구감, 내구성, 브랜드 명성, 성능 대비 가격, 품질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이상의 여러 평가기준 중에서 중요한 일부 기준만을 적용하는 비보완적 평가방식을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들이 골프클럽 구매시 일반적으로 가장 신뢰하는 정보원은 친구나 주위사람 또는 레슨프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마케터가 제공하는 정보 보다는 마케터 이외의 원천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클럽 종류별 선호브랜드를 살펴본 결과 일본산과 미국산 브랜드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넷째, 골프클럽 구매시 원산지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브랜드 원산지에 따른 소비자들의 제품 속성 평가를 비교한 결과 국산 골프클럽은 성능 대비 가격에서만 미국산과 일본산과 더불어 중국산에 비해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하지만, 나머지 제품 속성에서 미국산과 일본산 골프클럽에 비해 열등하게 평가하고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7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