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77 - 9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에 대한 구매행동의 이해가 요구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인라인 스케이트 이용자의 성격유형을 파악하고, 성격유형 집단에 따른 구매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기업의 입장에서는 소비자의 성격유형별 구매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세분화된 집단별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여의도 공원, 올림픽 공원, 월드컵 공원, 한강 고수부지 등의 인라인 스케이트를 즐기는 장소에서 인라인 동호회원, 참여자로부터 수집하였다. 편의 표집(convenience sampling)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 작성자에게 설문의 목적과 기입방법을 설명해 준 뒤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ering method)으로 내용에 응답하도록 지시하고 완성된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총 400부의 설문지 중 393부(98.3%)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되거나, 분석에 사용하기 곤란한 12개의 사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사용된 표본수 381(96.9%)명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는 SPSS 11.0 for windows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일원분산분석, 성격요인과 기질요인을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수행하였다. 인라인스케이트 선택 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을 위해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집단분류에 따른 인라인 스케이트 선택요인 차이분석결과, 인라인 스케이트의 성능, 가격, 내구성, 자기만의 느낌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각 집단별 인라인 스케이트 선택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 수동적 소시민 집단의 경우에는 가격, 디자인, 성능, 매장직원의 추천, 사람들의 추천, 자기만의 느낌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사교적 교섭자 집단은 자기만의 느낌, 디자인, 기격, 성능의 순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적극적 지도자 집단은 성능, 자기만의 느낌, 가격, A/S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극적 불만자 집단은 자기만의 느낌, 성능, 매장 직원의 추천, 디자인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8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