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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호 (남서울대학교) 최진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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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 서비스가치, 고객만족도, 그리고 행동의도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스키리조트 4곳을 층화표집하여 리조트 이용객 48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선행 참고자료를 이용하여 구성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그리고 신뢰도 검증을 통하여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전체적으로 설문지 신뢰도 계수가 α= .808∼.916 사이에 위치함으로서 신뢰도가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분석은 SPSS V. 10과 AMOS 4.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신뢰도검증(Cronbach's α),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SEM)을 실시하였다.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은 95%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은 서비스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키리조트 이용자가 지각하는 서비스가치는 스키리조트 고객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키리조트 이용자가 지각하는 서비스가치는 향후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키리조트 고객만족도는 향후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스키리조트 서비스품질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로 해석될 수 있는 서비스가치는 서비스품질에 유의하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고객만족도에 선행변인으로 인식되고 있는 서비스가치는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도는 향후 소비자의 재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키리조트의 재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를 향상시켜 스키리조트 경영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질 높은 서비스품질을 제공하여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가치를 높이고 궁극적으로 스키리조트 고객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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