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석표 (강원대학교) 박의선 (강원대학교) 손승범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59 - 7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축구 구단의 지역사회 기여도 및 구단 이미지와 구단 지지도 간의 관계모형을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FC 프로축구단의 연고지인 춘천과 강릉에서 경기장을 방문한 팬들을 대상으로 지역을 구분하여 지역별 20대 이상 주민 각 250명, 총 500명을 임의표집한 후, 불성실한 응답 등을 제외한 후 483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ver.18과 LISREL 8.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검증을 통해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연구모형 검증을 위한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설정모형이 프로구단의 지역사회 기여도 및 구단 이미지와 지역사회의 구단에 대한 지지도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적합한 모형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조방정식모형분석 결과, 지역사회 기여도가 구단 이미지와 지역사회의 구단 지지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구단 이미지와 지역사회에서의 구단 지지도의 관계에서는 춘천이 중간정도의 영향, 강릉이 낮은 영향으로 나타나 지역 간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높아지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스포츠팀에 대한 관심도를 효과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방안과 구단과 연고 지역사회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4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