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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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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성우 (부산대학교) 추나영 (부산대학교) 조송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77 - 8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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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원산지이미지 구성요인인 일반적 국가태도, 일반적 제품태도 그리고 골프클럽이라는 특정제품에 대한 태도 등 세 가지 요인간의 인과관계를 알아보고, 소비자가 인식하는 미국산과 일본산 골프클럽 각각에 대한 국가별 원산지이미지 구성요인 간의 인과관계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에 거주하는 골프클럽 구매경험이 있는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를 모집단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의 선정은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골프연습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총 400부를 배부하여 356부의 유효 표본을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WIN 15.0 프로그램과 AMOS 7.0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Cronbach‘s α, 상관관계 분석 등을 실시하여 조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으며, 연구가설은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하였고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원산지이미지 구성요인 간에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일반적 국가태도는 일반적 제품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적 제품태도는 일반적 국가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반적 국가태도는 특정제품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일반적 제품태도는 특정제품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골프클럽에서 원산지이미지 구성요인의 미국산과 일본산에 대한 연구모형의 인과관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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