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학준 (배재대학교) 문지효 (경희대학교) 이충기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키리조트 방문객의 수요결정요인을 분석하여 스키리조트 산업 발전을 위한 마케팅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모형의 종속변수로서 ‘지난 1년간 방문횟수’ 및 ‘지난 3년간 방문횟수’가 사용되었는데 가산자료인 종속변수의 특성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가산자료모형이 분석방법으로 이용되었다. 구체적으로, 자료수집이 하이원 스키리조트 현장에서 이루어졌기에 현장조사의 특성상 방문횟수가 ‘0’이 나타나지 않는 표본절단을 고려할 수 있는 절단된 포아송모형과 절단된 음이항모형을 이용하였다. 모형 추정결과 과산포 존재에 따라 본 연구에서 가장 적합한 모형은 TNB모형으로 나타났으며, 2개의 TNB모형 중 방문횟수를 3년으로 측정한 TNB모형이 모형적합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모형의 추정결과를 중심으로 스키리조트 방문객의 수요특성을 분석해보면, 스키리조트 방문객이 남성일수록, 연령, 스릴?일상탈출 동기, 지각된 행동통제감과 주관적 규범이 높을수록, 그리고 소득, 사교성 동기, 자연?도전 동기가 낮을수록 스키리조트 방문횟수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4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