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부길 (한라대학교) 조광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태권도장의 내부마케팅, 차별화전략과 도장경영성과를 분석하고 각각의 요인들과의 인과관계 및 구조관계를 분석하여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관장들에게 도장경영성과 달성을 위한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국내 태권도장에서 사범으로 종사하고 있는 태권도 사범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수거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이중응답 등 본 연구에서 사용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설문지를 제외한 총326명의 자료가 실제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처리는 Windows용 SPSS/PC ver. 17.0 및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효과와 매개효과 그리고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매개 효과의 검증절차는 Baron & Kenny(1986)의 매개효과 검증절차를 이용하였으며 조절효과의 검증은 Ping(1996)의 2단계절차 (two-step approach)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이 때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은 차별화전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마케팅은 도장경영성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차별화전략은 도장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차별화전략은 내부마케팅과 도장경영성과 사이에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차별화전략은 내부마케팅과 도장경영성과 사이에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살펴보면 태권도장을 운영하는 관장들은 경영성과를 올리기 위하여 내부마케팅 전략을 활용함과 동시에 차별화전략도 병행하여 사범들의 차별화전략 의식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3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