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형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5 - 5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스포츠 소비자 행동 연구 부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팀동일시 측정도구인 Mael and Ashoforth (1992)의 조직동일시 문항 6개의 집단불변성(group invariance)을 조사하였다. 팀동일시라는 변인이 최근 연구에서 빈번하게 사용이 되고 있지만 이 변인을 측정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측정도구에 대한 외적타당성을 점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팀동일시 측정도구가 다양한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지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대학스포츠의 타겟마켓인 대학생 모집단과 프로스포츠의 관람객 모집단으로부터 자료를 구해 팀동일시 측정도구의 집단불변성을 검증하였다. 집단불변성 검사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기초로 하여 형태동일성과 측정동일성을 검증하였다. 형태동일성과 측정동일성은 카이 자승값, TLI, CFI, RMSEA값의 변화를 통해 알아보았다. 가설 1은 같은 대학교에서 시간의 차이를 두고 구해진 두 자료간의 집단불변성을 가정하였고, 가설 2는 다른 두 개의 대학교에서 구해진 자료간의 집단불변성을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3은 대학생모집단과 프로스포츠 관람객 모집단에서 구한 두 개의 자료사이의 집단불변성을 가정하였다. 전체 4개의 자료를 사용하여 집단불변성을 검증한 결과, 가설 1,2,와 3 모두 지지되었다. 따라서 팀동일시 측정도구는 본 연구에서 사용된 다양한 집단들에게서 동일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3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