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찬 (고려대학교) 김매이 (고려대학교) 한진욱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75 - 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내 스포츠-시티노믹스에 대한 민·관 레짐의 급격한 붕괴가 예상되는 상황인식과 함께 기존문헌고찰과 스포츠도시화 사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도시의 개념과 유형 및 전형을 파악하고 스포츠와 도시경영·마케팅의 시너지를 재고함으로써 스포츠 테마가 시티노믹스에서 가지는 의의와 스포츠도시화 경영전략을 재조명하고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문의 1장과 2장에서는 도시경영·마케팅으로서의 스포츠-시티노믹스의 함의를 살펴보고, 스포츠-시티노믹스의 적용에 있어 도시정부의 도시경영 및 마케팅 역량의 중요성을 주요 해외사례들을 통해 짚어보았다. 특히 여러 문헌의 도시마케팅의 정의를 토대로 스포츠-도시마케팅의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해당 개념을 중심으로 스포츠-도시마케팅의 고객, 상품, 경쟁시장의 특성들을 사례와 함께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스포츠산업경영의 관점에서 ‘스포츠도시’와 ‘지속가능한 스포츠도시화’의 정의 및 그에 따른 함의를 제시하고 성공적인 해외 스포츠도시의 유형을 (1)도시경제재건형 (2)도시공동화대응형 (3)세계도시브랜드 확장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정리하였다. 4장에서는 스포츠도시화 경영전략의 의의와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도시경제재건을 위한 도시경영에서의 스포츠의 역할과 기능을 밝힌 기존의 문헌들을 고찰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본문의 각 장과 관련지어 도출된 결론과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3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