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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준 (서울대학교) 방신웅 (서울시립대학교) 김기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37 - 5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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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스포츠 비디오게임 이용자들의 경험요인과 스포츠팬덤 그리고 스포츠 소비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구체적으로 스포츠 비디오게임 경험과 스포츠 소비행동과의 관계에서 스포츠팬덤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포츠 비디오게임의 독특한 경험을 이용정도와 이용충족도, 그리고 실재감으로 구성하였고, 이 세 가지 스포츠 비디오게임 경험요인이 스포츠팬덤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스포츠 비디오게임 경험을 통해 형성된 스포츠팬덤이 스포츠 소비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였다. 연구모형 검증을 위해 스포츠 비디오게임 온라인 커뮤니티 이용자 329명을 대상으로 스포츠 비디오게임 이용정도와 이용충족도, 실재감과 함께 이들의 스포츠팬덤과 스포츠 소비행동 정도를 측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과 Amo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FA)과 구조방정식(SEM) 모형검증을 통해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스포츠 비디오게임의 이용정도가 높을수록, 이용충족도가 높을수록, 실재감을 높게 인식할수록 스포츠팬덤이 높아졌으며, 스포츠 비디오게임 이용경험을 통해 형성된 스포츠팬덤이 높을수록 스포츠 소비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하였던 가설은 지지되었으며, 결론적으로 스포츠 비디오게임의 경험이 스포츠팬덤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스포츠 비디오게임 경험을 통해 형성된 스포츠 팬덤이 실제 스포츠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연구결과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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