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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환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동서인문학 동서인문학 제53권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7 - 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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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철학의 논의지평에서 철학의 종말 담론은 일상적인 주제가 되다시피 했다. 그 까닭은 철학 자체에서 기인한 측면도 있지만 과학주의가 범람하면서 변화된 문화적, 학문적 지형 때문이기도 하다. 그에 따라 이렇게 변화된 철학적 맥락을 해명할 새로운 형이상학적 사유에 대한 요구가 급격히 증대하고 있다. 현대 철학이 직면하는 이런 상황은 이 땅의 철학에게는 이중의 과제로 다가오고 있다.
그것은 한편으로는 철학의 본성에 따른 보편적 과제와 함께 다른 한편 우리에게 고유한 철학적 사유 과제에 따른 것이다. 철학의 사유는 보편성과 개별성, 동일성과 차이 사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 사이를 밝히는 작업을 여기서는 동아시아의 철학과 유럽철학의 관계를 통해 해명하려는 것이다.
이글은 이러한 철학적 과제를 달성하는 계기를 생명철학적 사유를 통해 찾아보려 시도한다. 이러한 시도의 근거는 무엇보다 먼저 동아시아 철학은 그 시작에서부터 생명철학적 사유 동기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와 함께 보편적인 해석학적 지평에서 제시되는 탈형이상학적 사유 근거 역시 생명철학적 사유를 통해 정초하려 한다. 이런 이중의 과제를 이 글에서는 동과 서의 철학에 담긴 생명철학적 계기를 통해 논의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탈근대의 사유 동기
Ⅲ. 동아시아의 생명철학적 동기
Ⅳ. 현재의 생명 철학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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