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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한수 (자동차부품연구원) 원장혁 (자동차부품연구원) 이호성 (자동차부품연구원) 조규창 (화성써모)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11 - 11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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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차량용 냉동 유닛은 냉장, 냉동 물류 차량에 장착되어 채소, 정육, 의약품 등 온도관리가 중요한 물류들의 이동 시 적정온도를 유지시켜주는 장치이다. 기존 냉동 유닛은 별도의 엔진에 압축기, 응축기, 증발기, FAN까지 모두 벨트로 연결되어 엔진 RPM에 종속되어 구동되는 형태이다. 이에 따라 냉동 부하량에 따른 출력 제어가 제한되며, 정밀한 온도 제어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시간 당 연료소모량이 매우 큰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풀리 및 벨트를 결합하는 구조적 설계의 한계로 큰 에너지 손실과 사이즈 축소의 한계, 정기적인 풀리 및 벨트 점검과 교체로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하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엔진과 발전기를 결합하여, 발생되는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압축기, 송풍기 등을 구동하는 전기적 결합시스템을 구성중이며, 시스템의 구성 중 엔진의 에너지 효율이 핵심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에 적합한 엔진을 선정하고, 엔진의 효율을 향상 시키기 위해 냉각수 온도 조절 및 터보차저 적용에 대한 시험을 진행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및 방법
3. 시험 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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