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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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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규제학회 규제연구 규제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45 - 18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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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산업의 변화와 무선 통신의 발달은 거래 환경을 급속도로 바꾸어, 예술(art)을 기반으로 하는 콘텐츠 유통 경로가 對面的 시장(mart)에서 스마트(smart) 플랫폼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방식의 콘텐츠 거래 관계의 변화 흐름이 안정된 생태계로 정립되기 위해서는 시장 참여자들의 공존을 보장할 수 있는 공정거래의 확립이 필수적이다. 콘텐츠 불공정거래의 구조적 원인으로는 산업구조 측면에서 제작단계의 사업자 규모가 소규모 다수라는 점, 거래구조 측면에서는 유통 사업자들의 거래상 지위의 우위로 요약된다.본 연구는 포털을 중심으로 극심한 변화와 경쟁 속에서 각 경제주체 간 공정한 거래를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권리취득에 있어서 수요독점형인 포털 관련 규율법제의 체계적인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법원의 판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심결례 및 해외 주요국들의 재판 자료들을 조사하여, 포털의 법적 지위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하여, 포털 시장 내의 불공정거래행위와 공정거래행위를 분별할 수 있는 법제도 개선방안을 사업법, 경쟁법 및 계약법의 관점을 통합한 다층적 규제방안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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