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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1,732 - 1,73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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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고생의 자동제세동기(AED)에 대한 강사중심 학습과 영상자가 학습(VSI)간의 교육효과 비교를 통하여 자동제세동기 교육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의 선택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10년 7월 7일부 터 7월 14일까지 J도 소재 고등학교 여학생 총 59명으로 하였다(실험군 29명, 대조군 30명). 분석방법은 SPSS WIN 12.0 Version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동제세동기(AED) 교육 전․후 지식 차이는 실험군(1.72)이 대조군 (1.60)에 비해 높게 증가하였고, 자동제세동기(AED) 교육 전․후 자신감 차이는 실험군(1.58)이 대조군(1.46)에 비해 높 게 증가하였고, 자동제세동기(AED) 교육 전․후 술기수행 정확도 차이는 대조군(5.46)이 실험군(4.20)에 비해 높게 증가 하였다. 자동제세동기 학습만족도는 실험군(5.68)이 대조군(4.95)보다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 대부분 영역에서 영상 자가학습이 강사중심학습보다 교육효과가 높게 증명되었기에 향후 자동제세동기 교육에 있어서 영상자가학습방법을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영상자가학습방법이 효과적인가에 대해서는 지속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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