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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9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5,877 - 5,88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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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후변화와 기상이변 등으로 동절기에 더욱 가혹한 기상 조건이 자주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철도차량의 난방 용량은 이렇게 극도로 추운 기후환경에서는 객실을 난방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며, 이는 난방에 대한 승객의 민원 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기 온도와 난방 출력이 객실 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차량 의 난방용량에 따른 운행 가능한 외기온도를 실험적으로 도출하고자 하였다. 실험방법으로는 우선 시험용 철도차량을 대형 기후환경 챔버에 넣고, 다양한 외기온도조건을 모사하였다. 난방 장치 출력의 영향은 난방 장치의 출력을 변화시키면서 객실 의 온도를 측정하여 조사하였다. 외기온도가 -10 ℃인 조건에서는 난방기의 출력을 최대로 한 경우에도 객실의 평균 온도는 14.0 ℃에 불과하여, 동절기의 객실온도 최소 요구조건인 18 ℃보다 훨씬 낮았으나, 외기 온도가 0 ℃와 10 ℃인 경우의 객실 온도는 각각 26.1 ℃와 34.0 ℃였다. 내삽법으로 계산한 결과 객실 내부 온도를 18 ℃ 이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최저 외기온도 는 ?6.7 ℃임을 알 수 있었다. 객실 내부에서의 수직 온도 차이는 난방기 출력이 높을수록, 외기온도가 높을수록 커서 10 K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수평 온도 차이는 난방기 출력이나 외기온도에 무관하게 최대 2 K 이하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우수한 난방성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수직 온도 차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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