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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1 - 11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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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링은 겨울철 제설제 살포 및 동결융해의 복합작용으로 인하여 교통시설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콘크리 트의 성능저하 현상이다.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의 스케일링 저항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콘크리트의 역학적 성능, 공극구조 특성과 스케일링 저항성과의 관계를 실험적으로 고찰하였다. 실험결과, 콘크리트의 스케일링 저항성 은 콘크리트의 압축강도와는 그다지 상관관계가 적었으며, 오히려 콘크리트의 표면투수 특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콘크리트의 스케일링 저항성을 평가하기 위한 파라미터로써, 기포 간극계수 및 비표면적은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결합재의 종류에 따른 스케일링 저항성도 상이하게 나타났으며, 보통포틀랜드시멘트 콘크리트 및 실리카흄 콘크리트에 비하여 고로슬래그미분말을 사용한 콘크리트의 스케일링 저항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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