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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성균 (서일대학교) 윤태복 (서일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35 - 14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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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와 같은 온라인 게임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온라인 게임의 특징은 물리적인 환경은 혼자이지만 가상의 세계에서 다른 게이머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의 재미 요인으로 사회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하지만, 게임의 사회성이 형성되고 그로 인한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요구된다. 본 논문은 게이머의 게임 성향을 고려한 게이머 매칭 기법을 소개한다. 게이머의 게임 로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패턴을 추출하며 게이머 모델로 활용한다. 게이머의 모델 정보는 다른 모델과 유사정도를 측정하여 게이머 매칭에 활용된다. 실험에서는 규칙 혼합을 위한 툴을 제작하고 탑다운 방식의 게임에 적용하였으며 의미있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본론
Ⅳ. 실험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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