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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양상호 (삼원이앤비) 김경엽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최영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경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충근 (대경기술단)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814 - 81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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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교통네트워크 허브 구축을 위한 해저터널 기술개발은 대륙 또는 국가간을 연결하는 접근성 확보에 매우 필요하며, 국가 간의 접근성 향상에 대한 요구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나, 기존의 항공 및 선박 등의 수단으로 승객과 물류수송의 증가, 이동편의 증대, 고속화 등에 대한 새로운 요구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 기존의 교통체계를 획기적으로 개편할 수 있는 해저터널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프랑스와 영국을 연결하는 유로터널과 같이 해저터널은 바다로 단절돼 있는 대륙 간 혹은 내륙-도서(島嶼) 간의 안정적인 교통 및 물류수송체계 구축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건설돼 왔다. 현재 운영 중인 해저터널 중 대표적인 것은 영국과 프랑스간 도버해협을 횡단하는 채널터널(유로터널이라고도 함, 총연장:50.45km, 해저구간:39.7km)과 같이 초장대터널에서 화재발생시 수 십 킬로미터의 터널에서 연기를 신속히 배출하거나 평상시 급기를 위해서는 고정압(high pressure) 축류팬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축류팬의 기하학적 상사성을 고려하여 비속도 861, 직경 1.6m와 비속도 1230, 직경 2.0m의 모델 축류팬을 제작하여 KS B 6311 송풍기 성능시험 규정에 따라 성능시험을 하였으며 임펠러 블레이드의 형상 및 허브비(hub ratio)에 따라 축류팬의 성능변화를 연구하였다.

목차

Abstract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3. 시험용 축소 모델팬의 설계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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