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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백원근 (한밭대학교) 윤린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설비공학회 대한설비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대한설비공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035 - 1,03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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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는 오존파괴지수와 지구온난화지수 측면에서 다른 화학냉매에 비해 월등히 우수하여 쇼케이스 및 냉동 창고에 상용화하여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산화탄소 시스템은 운전 중에 비해 운전을 마친 후에 외기온도에 따라 압력이 급상승 할 수 있는 위험이 내재해있다. 따라서 본 시스템의 R404A 시스템의 응축 온도와 이산화탄소 시스템의 증발 온도의 변화에 따라 성능계수를 측정하고 미 운전시의 이산화탄소의 압력을 측정해 여름철 온도에서도 추가주입 없이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장기운전 평가를 수행하였다. R404A 시스템은 응축기 측의 브라인 온도를 15℃, 20℃, 25℃로 변화를 주고, 이산화탄소 시스템의 증발기 측 브라인 온도를 0℃, 5℃로 변화를 주고, 각 조건 당 5 ~ 6회의 반복실험을 통하여 장기운전을 평가했다. 그리고 외부온도 30℃기준 최대압력이 50 bar 이하를 유지하도록 시스템의 내부체적을 고려하여 최적 주입량을 선정했다. R404A 응축기 측 브라인 온도가 15℃, 이산화탄소 증발기 측 브라인온도가 5℃일 때 이산화탄소의 시스템의 평균 성능계수는 1.2로 산출되었다. 미 운전시의 이산화탄소의 최대 압력은 이산화탄소 시스템의 온도가 20℃일 때 5802kPa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실험 장치 및 연구 방법
3. 실험 결과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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