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아영 (경희대학교) 정남호 (경희대학교) 구철모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67 - 82 (16page)
DOI
10.21298/IJTHR.2017.07.31.7.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무슬림 관광객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아시아의 무슬림 국가들이 신흥 인바운드 관광시장으로서 각광받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무슬림 유치 확대 차원에서, 무슬림 관광객이 인식한 관광지로서 한국의 매력도를 3차 요인에 의해 측정하였는데, 크게 목적지 매력도를 관광과 한류속성의 하위개념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전자는 다시 관광인프라, 관광시설, 자연자원성, 경제성, 국민성의 5개 요인에 의해 평가되었고, 후자는 한류 엔터테인먼트와 한식에 의해 설명되었다. 관광지로서 한국의 전반적인 매력도를 평가한 후, 매력도가 관광객의 지각된 가치, 목적지 만족, 향후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였다. 실증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무슬림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총 200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PLS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관광지 매력도의 1차 요인과 2차 요인 모두 매력도를 잘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지 매력도와 만족의 영향관계에서 지각된 가치가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조절변수로 사용된 온라인 관광정보의 유용성은 목적지 매력도와 목적지 만족도의 영향관계에서 유의한 부(-)의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기존 관련연구들과는 배치되는 결과로서 기대와 성과 간의 불일치를 다룬 기대불일치이론을 토대로 설명하였다. 그 밖에 전반적인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본 연구가 향후 무슬림 관광객에 관한 학문적 연구 및 실무적 유치 확대 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163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