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151 - 170 (20page)
DOI
10.26857/JLLS.2005.05.1.1.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기관으로서의 상대적 기능저하와 대안적 교육조직 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 하여 학교의 위상이 급속히 추락하고 있다, 이것은 국지적 현상으로 보기는 어려 우며 20세기 후반에 시작한 문명사적 전환에 따른 시대적 현상으로 보인다. 이 계 시대적 상황은 교육학에 대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이 논문은 이러한 배경 하에서 그간 추구하여온 교육학의 패러다임을 반추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여, 정보기술에 기반한 평생학습사회가 요청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위해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준거틀을 제안한다. 학교 패러다임과 학습 패러다임을 병렬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대안적 준거틀로서 학습 패러다임을 주축으로 하면서 학교 패러다임의 영역을 확장한 '학습활동의 관리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사고 틀을 계시 하였다. 보다 확장된 사고 틀에 의한 교육학 연구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들을 자유롭게 도입 함으로써 평생학습시대의 보다 확장된 교육과 교육학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일조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2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