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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245 - 257 (13page)
DOI
10.26857/JLLS.2006.11.2.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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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대학, 원격대학 등 평생학습기관으로서의 대학들은 국민들에게 최대한 고등교육을 부여할 임무를 띠고 있다. 대한민국 헌법 제31조의 1항과 5항의 취지도 이를 반영하고 있다. 교육권은 자유권을 넘어 사회권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런 점 에서 이들 대학은 21세기의 주역이 될 미래대학으로서의 성격을 띤다. 열린대학을 통하여 국민의 평생학습권이 충분히 보장되기 위해서는 교육의 주체인 대학이 자주성을 가져야 하는 동시에 국가가 가급적 고등교육의 기회까지 국민에게 보장 해야 할 것이다. 평생교육기관의 하나로서 한국방송통신대학은 일찍이 1972년에 개교하였다. 개교 이래 다른 전통적인 대학들을 다닐 형편이 없는 많은 사람들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부여하는 등 방송대의 사회적 역할은 지대한 것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송대의 발전을 위해서는 상당한 사회적∙법적 장애물을 극복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사회적∙법적 장애물이란, 부당하고 차별적인 제도로부터 오는 장애, 사회적 편견으로부터 오는 장애 등을 말하며, 이들은 비단 국내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국제적이기도 하다. 이 논문에서는 방송대의 경험을 중심으로 열린대학, 원격대학이 그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서 나타난 여러 가지의 장애물의 양태와 그에 대한 극복방안을 다루고 있다. 다행스럽게도 방송대는 이런 장애물들을 많이 이겨내면서 오늘날까지 많은 발전을 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앞으로 극복해야 할 장벽도 여전히 많다. 사회적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가는 물론, 국제적으로 많은 단체들의 협력이 꼭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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