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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3 - 92 (20page)
DOI
10.26857/JLLS.2013.12.9.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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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 연구는 다양한 학분 분야에서 서로 다른 이론적 실천적 연구 관심들을 가지며 발달해왔으며, 크게는 개인의 직업생활 준비 과정과 입직 이후 직업생활의 두 시기가 구분되어 각각 진로와 경력이라는 용어로 분리되어 전개되어 왔다. 이 연구에서는 경력을 개인 차원과 사회 환경 차원으로 구분하는 이분법적 관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경력에 대한 개인과 사회 맥락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이론적 관점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탈조직 맥락의 경력 환경에서의 개인의 주체적인 경력개발을 강조하게 된 최근의 경력 논의는 개인의 경력 역량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생애에 걸친 개인의 학습이 중요한 경력 역량이 됨을 전제하고 평생학습의 의의를 강조하는 배경이 된다. 하지만 평생학습 본연의 의미는 단순히 개인이 직업세계에 적응하는 과정이 아니라 적극적인 직업 정체성의 형성 과정이며 이 과정은 경력 환경과의 지속적인 상호관계 속에서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 이 연구에서는 경력이 전개되는 사회적 장과 경력 주체인 개인 간의 역동적 관계에 주목하기 위하여 부르디외의 사회학 개념인 장, 자본, 아비투스의 개념들이 경력 맥락에서 유의미한 개념임을 주장하고, 그 개념들이 경력에 어떤 의미를 가지며, 경력과 학습 연구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부르디외의 장과 자본 개념이 경력 연구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살펴보고, 둘째 아비투스가 경력 환경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고찰하였다. 또한 경력개발을 위한 개인의 학습이 경력 자본 및 경력 아비투스 개념과 어떻게 연계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관점이 일터학습 논의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 지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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