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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26857/JLLS.2014.08.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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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90년부터 2014년 6월까지 국내 주요 학술지에 게재된 노인교육 관련 논문들이 보여 주는 노인학습자에 대한 시각을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노인교육 관련 논문이 가장 많이 게재된 4종의 학술지( 「노인복지연구」, 「한국노년학」, 「평생교육학연구」, 「Andragogy Today」)를 선정하고, 이에 게재된 관련 논문 총 51편을 분석하여 이러한 연구들이 노인학습자에 대한 시각을 어떻게 보여 주는지 탐색하였다. 그 결과, 노인학습자에 대한 연구들은 노화에 따른 신체변화, 심리적 변화 그리고 환경생태학적 변화가 미치는 영향 등을 중심으로 노인학습자의 특징을 파악하고 있다는 점, 노인학습자를 위한 교육의 목표로는 인지적 목표나 심동적 목표보다는 정의적 목표를 강조한다는 점, 노인학습자 가운데서도 특히 기관 이용자를 중심으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한다는 점이 밝혀졌다. 이런 결과를 통해 나타난 노인학습자는 결핍된 존재, 새로운 사회적 역할에 적응해야 하는 존재이며, 심리적 안녕감과 같은 정의적 영역의 목표를 위주로 하는 교육을 필요로 하는 존재로 그려지고 있으며, 실제 연구과정에서 기관 이용자를 주요 연구 참여자로 선정함으로써 노인학습자는 매우 동질적인 집단으로 그려지고 있다. 향후 노인학습자 연구를 위해서는 노인학습자를 결핍된 존재로 보는 편향적 시각을 탈피해야 하며, 교육목 표를 인지적 영역과 심동적 영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실제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노인학습자 집단의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다각화할 것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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