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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지 (Seoul National University) 구자예 (Korea Aerospace University) 윤영빈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1권 제4호 (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07 - 1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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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외적으로 달 탐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달 탐사를 위해서는 가변추력 엔진 기술의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엔진 추력 조절 방식 중 면적 조절을 통한 유량 변경 방식은 가장 신뢰성 있는 기술로 평가되며, 대표적으로 핀틀 분사기가 있다. 핀틀 분사기는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며 연소불안정에 강하다는 강점을 가진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가변추력을 위해 신뢰성 있는 기술로 여겨지는 핀틀 분사기에 대한 연구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핀틀 분사기의 기본 개념과 설계 인자를 살펴보고 전반적인 설계 절차를 확립하며, 국내외 최신 개발 동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핀틀 분사기 개념
3. 핀틀 분사기 설계 인자
4. 핀틀 분사기 개발 현황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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