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문주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29 - 1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표는 역사적 사건들을 미적 관조, 혹은 관음주의의 대상으로 축소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현대 보도사진의 예술화 현상에서 ‘저자성’이 사진 속에서 발현되는 양상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논의하는 데 있다. 특히 2000년대 초반 보도사진가에서 예술가로 전향한 상징적인 사진가 뤽 들라이예의 작업을 분석대상으로 삼고, 그의 사진에 나타나는 ‘저자성’을 메를로-퐁티의 현상학과 바르트의 저자개념을 토대로 분석함으로써 현대 보도사진의 새로운 미학적, 철학적 지평의 가능성을 가늠해 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현대 보도사진의 예술화 현상
2. 뤽 들라이예 사진의 미학적 저자성
3. 뤽 들라이예 사진의 현상학적 저자성
4. 사진의 개념적 ‘총체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255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