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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서학전공 전문대학생의 낙관성과 우울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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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fluence of Optimism and Depression on Career Adaptability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Secretarial Studies - The Mediator Effect of Cognitive Flexibility -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주원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 - 30 (26page)
DOI
10.35605/jss.2017.09.26.2.5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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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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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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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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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비서학전공 전문대학생의 낙관성과 우울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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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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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서 관련 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대학생의 낙관성 및 우울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가 있는 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서울 및 수도권의 5개 대학에 재학 중인 비서 관련 전공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269명의 자료를 표집하였고 이를 SPSS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낙관성이 진로적응성에 유의한 정의관계를 보이는 반면 대학생의 우울은 진로적응성에 유의한 부의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낙관성은 진로적응성의 하위차원인 진로관심, 진로통제, 진로호기심, 진로자신감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우울은 진로적응성의 모든 하위차원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대학생의 낙관성이 인지적 유연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우울이 인지적 유연성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확인하였다. 셋째, 대학생의 낙관성 및 우울이 진로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는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개인의 성향적 변인인 낙관성 및 우울의 수준이 주어진 상황에 대안적 설명을 할 수 있는 인지적 유연성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변화하는 직업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진로적응성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심리적 메커니즘과 인지적 영역을 기초로 진로적응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을 검증하여 취업 및 진로지도에서 학생들의 진로적응성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변인들을 밝힘으로써 대학생의 진로교육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결과를 통해 비서 관련 전공 대학생의 진로교육 운영에 있어서 진로적응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진로적응과정에서 요구되는 개인의 내적변인을 기초자료로 한 다양한 기제의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IV.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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