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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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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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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유럽학회 유럽연구 유럽연구 제23권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309 - 33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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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업학교와 현장 훈련 간에 존재하는 독일의 이원화 직업교육제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기술 및 업무 조직만의 변화에 따라 자발적이고 독립적인 팀 작업자들이 요청된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는 인간에 대한 작업환경의 개념과 당연히 이에 준하는 직업 훈련생들에 대한 개념 변화에 기인된다. 점차로 기업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직업교육 및 훈련은 평생교육과정의 기초 단계가 되고 있다. 이원화 제도 하에서 다양한 교육훈련방식과 함께 산업계 대표, 노동조합 및 정부가 공동책임을 짐으로써, 사회와 경제가 상호 연관을 맺고 있다. 독일의 이원화 직업교육제도가 우리나라 인적자원개발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보다도 기업/산업체의 역할과 사회적 파트너십이다. 독일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한 나라의 인적자원개발의 성패는 기업의 역할에 달려 있다. 본 연구는 기업에서의 직업훈련과 직업학교에서의 이론교육의 장점을 연결하는 독일의 이원화 직업교육제도의 구조 및 우리나라에게 주는 시사점을 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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