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만욱 (인하대학교) 이상권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1권 제10호 (통권 제385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923 - 92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터로 구동되는 전기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리의 특징은 일반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음압이 낮아, 보행자에게 접근하는 차량을 인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전기자동차에 추가적인 경고음이 필요하다. 잘 들리는 경고음을 개발하기 위해, 이번 연구에서는 화성학 이론과 신호처리를 기초로 제작하였다. 도로에서 측정된 배경소음은 합성된 신호에 추가되었다. 주관적 평가로 이 경고음의 인지성을 측정하였다. 심리음향 이론과 주관적 평가를 통해 인지성과 관련된 요소를 조사하였다. 라우드니스, 샤프니스, 러프니스 등 알려져 있는 심리음향 지표는 인지성과 낮은 상관성을 가졌지만, 반대로 음의 지속구간에 높은 상관성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경고음 설계
3. 청음평가
4. 결과분석
5.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50-001359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