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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8권 제3호(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89 - 412 (24page)
DOI
10.15753/aje.2017.09.18.3.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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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재일조선인의 조선학교 교육을 통한 정체성 형성과 집합적 기억의 공간으로서 조선학교의 의미를 분석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조선학교 교육경험이 있는 관서지역 재일조선인 7명의 구술을 활용하였다. 이들의 ‘조선인’으로서의 정체성은 언어, 역사, 문화 등 조선학교 교육을 통해 영향을 받았으며, 정체성에 관한 고민은 개인별로 어느 시기에 일본사회를 경험하였는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들은 조선학교에서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발표회, 공개수업 등 다양한 장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 및 강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었다. 연구참여자 중에는 성인이 된 이후 일본사회를 접촉하면서 일본사회도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거나 일본사회 안에서 재일조선인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찾는 모습도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볼 때 조선학교 교육은 재일조선인들에게 자존감을 보호하고, 일본사회에서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육성하는 데 기여해 왔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조선학교를 통해 형성된 정체성은 일본사회에서는 여전히 일종의 ‘강요된 정체성’으로 작동하는 측면도 존재하였다. 그럼에도 조선학교라는 공간은 재일조선인들이 직면하는 강요된 정체성을 완충하는 매개적 장으로 조선학교의 역사성이 자리 잡고 있다. 조선학교 교육을 통해 배양된 정체성이 일본사회에서 자신을 지키면서 살아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 왔다는 것을 구술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과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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