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호 (경인교육대학교) 장준형 (가좌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331 - 348 (18page)
DOI
10.9722/JGTE.2017.27.3.3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작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SW코딩기반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단계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SW코딩기반 메이커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메이커 교육 교구를 선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2016년을 기준으로 교육 현장에서 사용 중인 다양한 메이커 교육 교구를 평가할 수 있는 선정 기준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두 번째, 최종적인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이전에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한 후 파일럿 교육을 실시하였다. 세 번째, 파일럿 교육시행으로 분석된 시사점을 반영하여 최종적인 SW코딩기반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사전교육, 본교육, 사후교육의 3단계로 구성하여 개발하였다. 네 번째, 경기도과학교육원 소속 영재학생 125명을 대상으로 SW코딩기반 메이커 교육을 시행한 후, 참여 학습자들의 메이킹 역량 증진여부를 확인하였다. 사전-사후 조사 결과 메이커 교육에 참여한 영재학생들 모두 메이킹 역량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분석역량’ 측면에서 ‘자료수집’과 ‘자료분석’ 역량, ‘설계역량’ 측면에서 ‘아이디어 정교화’와 ‘해결책 제안’ 역량, ‘구현역량’ 측면에서는 ‘결과 평가’ 역량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개발
V. 프로그램 투입
VI. 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1307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