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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정숙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지원센터 연세상담코칭연구 연세상담코칭연구 Vol.8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1 - 70 (2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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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한국은 초고속 인터넷 기반을 구축하며 IT강대국이 되었다. 짧은 기간 안에 급속도로 발전을 이루었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과 문제점들도 함께 나타나고 있다. 그 중 하나는 청소년의 게임중독이라고 할 수 있다. 빠른 인터넷 공급으로 인해 자제력이 부족한 청소년이 많은 정보에 노출 되었고, 한국 사회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같은 사회적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청소년기의 인터넷 중독과 재발은 사회적 공포증, 자기 파괴, 우울, 일상생활의 부적응 등의 문제들을 야기 시킨다. 이런 문제들은 내재화(internalization)될 때 더욱 심각 해 질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밖으로 끌어내서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내재화(internalization)된 문제는 자기비하와 우울이라는 또 다른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문제를 외재화(externalization)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며 이것이 바로 이야기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게임중독 청소년의 문제는 이야기치료를 통해 외재화(externalization)하고 그들을 지배하는 문제의 이야기를 해체시키고 독특한 결과를 찾을 때 그들만의 새로운 대안적 이야기를 발견하게 된다. 부정적이고 소외되었던 이야기를 긍정적 이야기로 변화시키며 긍정적 자아상을 만들어 주는 것이 이야기치료이다. 이야기치료를 통해 찾아진 긍정적 자아상은 또 다른 중독과 재발의 상황에서 청소년을 지탱시켜줄 힘이며 열쇠가 될 것이다. 청소년이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될 때 비로소 자신들만의 이야기 쓰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게 된다.

목차

Ⅰ. 서론 및 문제제기
Ⅱ. 선행연구
Ⅲ. 이론적 배경
Ⅳ. 사례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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