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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범현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633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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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황) 고속도로의 잔여지·폐도·스마트톨링의 도입으로 인한 유휴공간은 민자를 제외한 한국도로공사 소유 33개 고속도로 중 총 27개 선, 2만 72필지이며, 면적은 1,349만 2,181㎡
[2] (개념) 고속도로 유휴공간은 고속도로 지능화와 스마트화 등 미래 정책변화에 따라 활용목표가 정해져 있지 않은 공간, 단일기능의 용도에서 복합적 활용가능성이 높은 공간, 고속도로 사업과정상 자연적으로 발생ㆍ형성된 저이용 공간으로 정의
[3] (유형) 저이용되고 활용도가 떨어지는 유형, 단일용도에서 입체적·복합적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유형, 고속도로의 지능화 및 스마트화 등 미래 정책도입의 가능성을 고려한 유형으로 분류
[4] (활용방향) 유형별 입지특성ㆍ주변지역과의 연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단일용도의 활용보다는 복합적 활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기후변화 대비·일자리 창출·도시재생정책 등과의 종합적인 연계가 이루어져야 함

목차

[요약]
[정책방안]
[1. 고속도로 유휴공간 활용 필요성과 현황]
[2. 고속도로 유휴공간의 유형별 활용사례]
[3. 해외 고속도로 유휴공간 활용사례]
[4. 고속도로 유휴공간의 유형별 활용방안]
고속도로 나들목이나 폐도 등 저이용 공간의 활용성 제고정책 추진
고속도로 이용 편의성 제고정책 추진
미래형 고속도로 도입에 따른 정책방안 마련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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