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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수 (인천대학교) 안혜신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37 - 548 (12page)
DOI
10.18208/ksdc.2017.23.3.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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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학가 앞에서도 서점을 찾아보기 힘든데 이는 국내 온라인 쇼핑이 활성화 되면서 대부분의 독자들이 도서를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으로 도서를 구매할 경우 대부분은 택배박스에 포장되어서 배송이 되는데 박스가 파괴되어 책이 훼손 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택배박스의 구조적인 측면과 취급주의 등의 정보적인 측면의 보완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 ‘페르소나’를 적용하여 국내 도서 택배박스 패키지 디자인의 문제점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택배 패키지 지기구조 프로토타입 제안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통한 가설을 입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비스 디자인의 정의와 방법론을 문헌연구를 통해 살펴보았고, 패키지에서의 서비스디자인과 패키지 및 택배박스의 지기구조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국내 도서의 택배박스 패키지 디자인을 중심으로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 ‘페르소나’를 통하여 디자인 컨셉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컨셉을 바탕으로 온라인 서점 택배 패키지 지기구조를 제안하고 이와 관련하여 경기도에 거주하는 20∼40대의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교차분석 및 상관분석을 통하여 입증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도서 택배박스의 패키지 디자인은 안전한 배송을 위하여 첫째, 택배박스의 지기구조 완충재, 이지오픈(Easy Open), 원터치(One Touch), 습기방지코팅 등을 적용한 지기구조의 개선이 필요하며, 둘째, 택배박스의 문자 크기는 12포인트 이상으로 표기, 취급주의 마크, 매뉴얼 제작 등 정보디자인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서비스 디자인과 패키지
Ⅲ.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한 택배 패키지 지기구조 개발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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