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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정빈 (한성대학교) 이상원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3권 제3호(통권 제4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7 - 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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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핵심 화두 중 하나로, 다양한 산업분야는 물론이고 일상생활에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소설·영화·애니메이션 등 미디어로만 접하던 로봇 시대는 미래의 이슈가 아닌 현실이 되었다. 로봇 공학의 발달은 로봇의 모습을 인간에 가깝도록 진화시켜 왔다. 이제 그들은 인간처럼 사고하거나 학습하기도 하고, 인간과 유사한 외형을 갖추고 표정과 행동으로 감정을 드러내기도 한다. 로봇은 기계 이상의 존재가 되었고 이는 곧 하나의 캐릭터로 기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국내 TV광고에 표현된 로봇 캐릭터들의 행동 영역을 분석하여 역할 유형을 도출하고 이를 통하여 로봇 캐릭터의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블라디미르 프로프(Vladimir Propp)의 『민담형태론(Morphology of the Folktale)』을 통하여 정립한 등장인물의 7가지 행동 영역과 역할 유형에 근거하여 로봇 캐릭터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 TV광고의 로봇 캐릭터는 ‘적(villain)형’, ‘증여자(donor)형’, ‘조력자(helper)형’, ‘파견자(dispatcher)형’ ‘주인공(hero)형’, ‘가짜 주인공(false hero)형’으로 총 6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광고적 상징을 파악한 결과, 적·파견자·가짜 주인공은 경쟁사를, 증여자·조력자·주인공은 자사를 상징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 TV광고에 표현된 로봇 캐릭터의 역할 유형을 정리하고 상징적 의미를 도출하였으며, 향후 TV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에 표현될 로봇 캐릭터의 역할과 상징성에 대한 연구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로봇 캐릭터를 사회 문화적 관점으로 연구함으로써 향후 미디어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는데에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국내 TV광고의 로봇 캐릭터의 행동 영역에 따른 역할 유형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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