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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태 (동덕여자대학교) 예성호 (서울외국어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중국과 중국학 중국과 중국학 제32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 - 2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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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국가주의 역동성’에 대한 이론적, 개념적 논의를 바탕으로 성공한 조선족 기업가 유형분석과 그 의미를 분석했다. 이를 위해 52개 성공한 조선족 기업가의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연결망 분석의 키워드 내용분석을 활용해 그들의 ‘관계성’과 ‘행위성’을 분석했다.
연구 분석결과 52개 기업 중, 무관계 15개, 도구형 5개, 혼합형 31개, 감정형 2개 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유형별 구체적인 행위를 나타내는 초국가적 ‘행위성’에 대한 의미를 분석했다.
‘한국을 독립된 모국’으로 ‘한국을 모친의 나라’로 인식하고 있는 감정형 관계유형은 모국에 대한 감정적 유대를 바탕으로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방면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었다. 도구형 관계유형은 한국에 대한 관계성이 단순히 비즈니스적인 차원에서 머물고 있으며 그들의 행위성 또한 비교적 단순하고 제한된 형태로 진행되고 있었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혼합형 관계유형은 감정형 관계유형과 달리 한국을 언급할 때 중국의 조선족으로서의 정체성을 매우 중요시 여겼으며 한국기업과 조선족기업이 협력하여 공생관계를 구축해야함을 강조했다. ‘한국’을 언급하지 않은 무관계 유형은 한국과의 별도 연계 없이 독자적으로 혹은 기타 지역과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관련 사업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전체 조선족기업가를 하나의 집단으로 상정해서 그들의 교류 및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초국가주의 역동성의 관점에서 각 유형별 특징을 고려한 상이한 관점과 전략이 필요하다는 정책적 제안을 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분석틀
Ⅲ. 연구방법과 데이터 분석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中文摘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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