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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지혜 (전남대학교) 문상미 (전남대학교) 권순호 (전남대학교) 추명훈 (전남대학교) 배사라 (전남대학교) 김한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김철성 (전남대학교) 김대진 (전남대학교) 황인태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4권 제10호 (통권 제479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9 - 25 (7page)
DOI
10.5573/ieie.2017.54.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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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2V(Vehicle-to-Vehicle) 통신은 차량 주변의 상황 정보를 공유하여 도로 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차량 간 정보 공유는 도로 위의 여러 상황에 대하여 운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어 운전자가 원활하고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V2V 통신은 도로 위를 빠르게 달리고 있는 차량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통신이기 때문에 페이딩의 영향이 심한 채널을 통해 정보 교환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고속의 환경에서 신뢰성 있는 채널 추정 기법이 필요하며 본 논문에서는 LTE 기반 사이드링크의 V2V 통신에 신뢰성 있는 향상된 채널 추정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 채널 추정 기법으로는 DDCE(Decision Directed Channel Estimation), STA(Spectral Temporal Averaging), 그리고 Smoothing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채널 추정 기법들과 달리 파일럿 심볼과 데이터 심볼에서 모두 스무딩 기법을 이용하여 데이터 결정 오류를 줄여 향상된 채널을 추정하는 ESCE(Enhanced Smoothing Channel Estimation) 기법을 제안한다. 모의실험 결과, 제안한 ESCE 기법이 NMSE(Normalized Mean Square Error)와 BER(Bit Error Rate)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성능이 향상 된 것을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LTE 사이드링크 시스템 모델
Ⅲ. 기존 채널 추정 기법
Ⅳ. ESCE 제안 기법
Ⅴ. 모의실험 설계 및 성능 분석
Ⅵ.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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