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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진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45집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49 - 172 (24page)
DOI
10.21582/TJH.2017.10.45.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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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유능한 교사를 선발하기 위해 시행되는 교육공무원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임용시험)은 2014학년도를 기점으로 임용시험 제도가 크게 개편되었는데 문항 유형은 선택형에서 서답형으로 문항 형식이 바뀌었고, 시험 전형절차는 3단계에서 2단계로 간소화되었다. 합격 여부가 응시자에게 매우 지대한 결과를 미치는 고부담 시험인 만큼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이 시점에서 본 논문은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2014학년도부터 2017학년도까지 실시된 임용시험의 출제 동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틀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8)이 고시한 평가기준을 적용하였다. 전체적인 출제 비중의 분포를 알아보기 위해 중등 영어과 임용시험에서 출제된 전공영역 문항을 교과교육론(영어교육학)과 교과내용학(영어학, 영문학, 일반영어)로 구분하였다. 또한, 분석의 상세화를 위해 영어학 영역을 음운·형태, 구문·의미, 영문법, 담화·화용의 세부영역으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 출제비율은 42.5:57.5였다. 영어 전공 시험의 4대 평가영역의 경우, 영어교육론이 가장 높은 출제비중을 차지하였고 영문학의 경우 출제 비중이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영어학 영역의 경우 구문론 과 음운론의 출제 비중이 높은 반면 화용론은 거의 출제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임용시험의 평가 영역별 분배 및 평가 내용조정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Ⅵ. 본고의 의의 및 제한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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