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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명구 (삼성전자) 김대규 (삼성전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7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695 - 1,69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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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mm FAB 생산환경에서 FAB내 생산량이 늘어나고 재공 수준이 높아지게 되면 물류 시스템에 부하를 가중시키게 되고 이는 곧 생산 시스템의 저하를 야기시킬 수 있다. 물류 효율성 측면에서, Direct 반송은 한번의 반송으로 후속 설비로 필요한 재공을 공급함으로써 Vehicle의 부하와 저장공간 부족현상을 동시에 해소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Direct반송 비율을 높이기 위해 설비 Port를 공정이 끝난 이후에 잠시 대기할 수 있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개념의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먼저,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설비의 Port위에서 생산성에 영향을 주지 않고 최대로 대기 할 수 있는 대기시간 조건을 규명하였다. 다음으로, 해당 조건과 실제 이력 Data를 활용하여 일정시간 동안 대기하여도 생산 Loss가 없는 설비를 선출하였다. 또한, 생산 Loss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 실시간 Port 점유상황, 설비에서 진행중인 Lot의 잔여시간, 층별 반송건수를 감안하여 대기할 수 잇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를 실제 FAB에 적용하여 Line내 전체 Direct 반송 비율이 13% 상승되었고 그에 따라 Line내 물류 부하가 평균 2.4% 감소하여 물류 시스템의 효율성을 향상시킴을 확인하였다. 또한, 물류 부하 시 해당 기능을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물류 시스템의 안정성 또한 함께 도모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III. 결론
IV.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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