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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09집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153 - 18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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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아헨바흐의 철학실천은 일상적인 삶에서 절망과 실존적 좌절감으로 고통을 당하는 내담자에게 생기를 북돋아 그의 영혼에 활력을 불어 넣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철학상담으로서의 대화적 사고를 필요로 한다. 이때 철학실천에서 요구되는 대화적 사고는 주체와 독립하여 진리의 명상이 중심이 되는 소크라테스적 대화도 아니며, 당사자들 간의 합의를 노출해 내는 데 주력하는 하버마스적 의미의 의사소통행위도 아니다. 대화적 사고는 자신이 처한 비극적 상황을 의미 있는 상황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실천적 행위를 수반하는 사고로서 야스퍼스의 실존적 상호소통과 밀접하게 연관된다. 이러한 논의와 연관하여 본 논문은 심리상담이나 정신의학적 상담과 차별화되는 상담으로서의 철학실천에서 필요로 하는 고유한 방법론을 창안하여 확립하기에 앞서 철학실천의 기초가 되고 근본적인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시되는 실존에 대한 개념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인간이해가 핵심이 되는 야스퍼스의 실존조명과 그의 철학적 논의를 이론적 배경으로 삼아 정신의학적 임상에서 독자적인 영역으로 성공을 거둔 프랑클의 의미중심적 로고테라피에 대한 논의에 주목해 보고자 한다. 특히 본 논문은 야스퍼스의 실존조명이 프랑클의 로고테라피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근거를 해명하고, 그 차이를 규명해 보임으로써 철학실천에 기여하는 야스퍼스 철학의 현대적 의의를 모색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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