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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15집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325 - 34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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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등소평 이후 노선을 중국 국내에서는 ‘실사구시’라고 주장한다. 반면, 국외에서 중국을 평가하는 전형적인 관점은, 중국에서 현재 실행되고 있는 것은 ‘실용주의 노선’이며, 특히 그것이 ‘등소평의 이론 노선’을 가리킬 때는 늘 ‘등소평의 실용주의 노선’이라는 것이다. 등소평의 이론을 실용주의라고 부르는 결정적인 근거는 등소평의 ‘흑묘백묘론(黑猫白猫論)’에서 기인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중국 국내학자와 국외학자 간에 인식의 차이가 있다. 한국 학계를 예로 들자면 많은 학자들은 실용주의라고 보고 있다. 물론 다른 견해도 있다. 예컨대 어떤 학자는 중화적 실용주의라고 주장하고, 어떤 학자는 중공에서 말하는 ‘실용주의’와 서방에서 말하는 실용주의는 개념의 차이가 있다고 보고, 또 어떤 학자는 ‘실용주의’라고 칭한 것은 다만 외국의 관찰자들이 등소평의 시책과 언행을 이렇게 특징짓고 있을 따름이고 등소평이나 기타 중공인들은 자기들의 주장을 ‘실용주의’라고 말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런데 실용주의라는 단어는 그 단어를 사용하는 맥락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중국 실용주의 노선이라 말할 때 어떤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지 규명할 필요가 있다. 물론 국외에서 실사구시론을 주장하는 학자도 있겠지만, 본 논문에서는 주로 흑묘백묘론에 대한 중국 국내 학자와 국외 학자들의 관점을 비교하기 때문에 편의상으로 대표적인 실사구시론과 실용주의론으로 구분해서 살펴볼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등소평의 ‘흑묘백묘론’을 중심으로 중국 국내 학자와 국외 학자, 특히 한국 학자의 관점을 중심으로 살펴본 뒤 양자 간의 인식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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