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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47 - 8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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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이용자의 공격적 성향이 게임에 대한 선택을 촉발하는 경로와 게임 이용이 공격성을 강화하는 경로 중 어떤 것이 더 선차적으로 작용하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청소년 종단조사 자료를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으로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아동·청소년패널조사〉 중 중학교 1학년 패널 자료를 이용했으며, 게임 의존도와 공격적 성향이 가장 현저해지는 시기(중2, 중3, 고1)에 초점을 맞추었다. 표본은 최초 연도 기준 총 2,351명에 이르며 전국적 대표성을 갖추었다. 분석 결과, 게임 이용량과 공격적 성향은 시간변화에도 큰 변동 없이 상당히 안정적으로 유지된 가운데 게임 이용이 청소년의 공격적 성향에 가지는 효과만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중2 시기의 게임 이용량이 많을수록 중3 시점의 공격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마찬가지로 중3 시기의 게임 이용량이 많을수록 고1 시점의 공격적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공격적 성향이 게임 이용량을 증가시키는 효과나 게임 이용과 공격적 성향이 순환적이고 상호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과정은 관찰되지 않았다. 이 연구 결과는 공격적 성향이 게임 이용을 증가시킨다는 선택적 노출 현상이 아니라 게임 이용이 공격적 성향을 강화한다는 사회화 효과를 지지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과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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