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인우 (서울시립대학교) 이민혁 (서울시립대학교) 양현재 (서울시립대학교) 전철민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간정보학회 대한공간정보학회 학술대회 2017년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62 - 65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중교통의 지역별 접근성 분석에서 스마트카드 통행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 이용한 분석 단위는 정류장 단위나 정류장을 행정동 혹은 임의의 교통존으로 군집화한 단위를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분석 단위가 클수록 서로 다른 접근성 지표를 보이는 정류장들이 하나의 군집에 속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따라서 미시적 분석을 위한 작은 크기의 군집 설정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행정동 혹은 교통존보다 세밀한 단위의 군집 생성을 위한 군집화 분석을 수행하였다. 군집내 유사도는 정류장 사이의 물리적 거리를 고려한 공간적 인접성을 이용하였고, k-means, DB-SCAN 군집 알고리즘을 서울시 대중교통 정류장에 적용하여 행정동 단위의 군집 결과와 비교·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분석방법론
3. 실험 및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