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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덕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신뢰성학회 한국신뢰성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신뢰성학회 2017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7 - 1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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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이 화학연료자동차, 친환경자동차, 전기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등 기술발달에 따라 급격하게 확대 적용되고 있는 전기전자 부품, 모듈 및 시스템의 적용에 의한 기계적 문제보다전기․전자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기존 전자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와 유사한 문제들이 필드에서 나타나고 있다.
전자산업에서 발생하는 고장메커니즘 중 하나인 마이그레이션이 있다. 전기전자 시스템의 마이그레이션에 의해 나타나는 고장현상은 전기전자시스템의 회로선 간, 부품 간 단락이나 Burnt 등으로 나타나고 있어 자동차의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자동차용 전기전자 시스템의 마이그레이션을 발생할 수 가능성은 PCB품질, PCB 패턴 간격, 컨퍼멀 코팅 재질, 컨퍼멀 코팅 방법, 케이스 구조디자인, 사용환경 등에 의한 것으로 많은 연구가 되고 있다. 이 중 전자회로기판의 납땜성 향상을 위한 부자재의 하나인 플럭스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보고, 어떤 종류의 플럭스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한 선택인지를 위해서 일반적인 온습도시험법 이외에 마이그레이션에 대한 품질을 확보하기 위하여 Water drop 가속시험법을 응용 평가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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