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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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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병일 (전북대학교) 오윤 (전북대학교) 이교우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2권 제1호(통권 제38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56 (8page)
DOI
10.3795/KSME-A.2018.42.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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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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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존 주철 재질 맨홀 리드의 고중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소강 프레임과 이중사출 복합재료로 구성된 복합재료 맨홀 리드를 제안하였다. 먼저 복합재료 맨홀 리드에 사용할 탄소강 프레임의 구조설계를 진행하였는데, 구조해석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하중 분산에 효과적인 탄소강 프레임의 격자 구조를 제한요소를 반영하여 결정하였다. 또한, 탄소강 프레임의 무게와 용접 점 수 등으로 간접적으로 제조원가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고려했던 형상 중에서 주어진 하중에서 응력과 변형량이 작게 나타났던 해석결과와 비용 측면을 고려하여 육각형의 탄소강 프레임 격자형상을 가진 복합재료 맨홀 리드를 적절한 설계안으로 채택할 수 있었다. 이는 기존 철제 맨홀 리드보다 42% 정도 무게는 감소하였지만 최대 응력이나 변형량은 기존 철제 리드와 대등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및 해석 방법
3. 해석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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